-
안전보건조직의 권한 및 책임부여 운영절차중대재해처벌법 2024. 2. 21. 16:08728x90
1.목적
이 절차서는 회사의 안전보건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조직 역할, 책임 및 권한 등에 대하여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적용범위
이 절차서는 본사 및 해당사업소에 적용한다.
3.책임 및 권한
3.1대표이사
조직과 업무분장을 승인한다.
3.2관리부서장
(1)조직도와 부서별 업무분장을 계획하고 대표이사에게 보고 후 공표
(2)개인별 업무역량 강화를위한 사회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
3.4각 부서장/현장소장
개인별 업무분장을 수립하고 부서원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사내 교육훈련을 실시 및 평가
3.5근로자
개인별 업부분자에 따라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각 부서장/현장소장에게 보고
4.업무절차
(1)대표이사는 상임이사와 협의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생산품(서비스 포함)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해야할 업무를 파악하고 필요한 조직 및부서를 구성한다. 대표이사는 부서장을 선정한다.
(2)대표이사는 관리부서장, 각부서장과 협의하여 조직도를 작성하고 부서별 업무분장을 수립한다.
(3)각 부서장은 개인의 역량,경험,자격,학력,성격 등을 고려하여 개인별 업무분장을 수립한다.
(4)가 부서장은 개인의 업무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한다. 외부 교육훈련이 필요한 경우 관리부서장에게 교육훈련을 요청한다.
(5)관리부서장은 외부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후 성과를 측정한다.
(6)관리부서장/각부서장은 내부 교육훈련 실시후 근로자 대상 만족도를 조사한다.
(7)관리부서장은 조직도와 부서별 업부분장을 전 근로자가 알수 있도록 사내게시판, 이메일 등을 통해 공개한다.
(8)관리부서장은 자격면허가 필요한 업무을 파악하여 유자격자를 양성, 유지하고 그 기록을 관리한다.
(9)대표이사는 조직의 개편이 필요한 경우 상임이사,관리부서장,각 부서장과 협의하여 조직의 개편을 검토한다.
5.문서 및 기록 관리
<문서1>조직도
<문서2>위임전결표
'중대재해처벌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 평가 운영절차 (0) 2024.02.22 비상조치계획 운영절차 (0) 2024.02.21 근로자 참여 운영절차 (0) 2024.02.21 안전보건목표수립 및 운영절차 (0) 2024.02.21 안전보건방침수립 및 운영절차 (0) 2024.02.21